본문 바로가기
원예

원예로 배우는 생태 전환 교육: 이론과 실천

by 팬츠 2023. 4. 22.

생태전환교육이란 무엇일까요? 교육부가 발표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안내에 따르면 생태전환교육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나 환경재난 등에 대응하고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적 전환을 위한 교육"


즉, 생태전환교육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지구와 모든 생명체의 안녕을 위해 우리의 삶과 사회를 어떻게 바꿔야 할지에 대해 학습하고 실천하는 교육입니다.

 

원예로 배우는 생태 전환 교육 이론과 실천


그렇다면 원예는 왜 생태전환교육에 적합한 방법일까요? 원예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생태전환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부합하는 활동입니다.

- 원예는 자연과 직접 접촉하고 관찰하며 자연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존중할 수 있게 합니다. 자연과의 연결감은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원예는 식물의 성장과정과 환경요인을 이해하고 관리하며 식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의 연대와 공생을 체험할 수 있게 합니다. 식물과의 소통은 인간중심적인 시각을 넘어 다양성과 조화를 추구하는 태도를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원예는 식물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재활용하며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게 합니다. 자원과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은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위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원예는 식물을 통해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직접 재배하고 섭취하며 식생활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게 합니다. 식물 기반의 식생활은 기후위기 완화와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원예는 식물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공동체의식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식물을 나누거나 교환하거나 공유하거나 기부하거나 판매하는 등의 활동은 사회적 연결망과 공공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원예는 생태전환교육의 이론적인 내용을 실제적인 경험으로 전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저는 원예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 학교 텃밭에서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재배하고 관리하며 자연과 친근해지고 생명의 존엄성을 배우게 합니다. 학생들은 식물의 생태와 특성을 알아가고, 적절한 환경과 관리를 제공하며, 식물의 성장과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학교 텃밭에서 재배한 채소와 과일을 이용하여 건강한 간식이나 음료를 만들고 섭취하며 식생활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배우게 합니다. 학생들은 식물의 영양소와 효능을 알아가고, 식물 기반의 음식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바꾸며, 식물의 가치와 맛을 즐깁니다.


- 학교 텃밭에서 재배한 꽃이나 허브를 이용하여 다양한 공예품이나 화장품을 만들고 사용하며 자원과 에너지의 절약과 재활용을 배우게 합니다. 학생들은 식물의 다양한 용도와 활용법을 알아가고, 자연친화적인 소비와 생산 방식에 대해 생각하며, 자신이 만든 제품에 대한 자부심과 만족감을 느낍니다.


- 학교 텃밭에서 재배한 식물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거나 교환하거나 공유하거나 기부하거나 판매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공동체의식과 소속감을 배우게 합니다. 학생들은 식물을 통해 다른 학생들이나 교사들이나 지역주민들이나 사회적 약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사회적 연결망과 공공성을 강화합니다.

 

 

 


 

 

 

 

이처럼 원예는 생태전환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연결하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저는 원예를 통해 학생들에게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도록 돕고 있습니다. 원예로 배우는 생태전환교육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와 함께 소통하고 공유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